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정보

변동성 지표 VIX, 한국형 변동성 지표 VCOSPI에 대해 알아보기

by ๑ᴖ◡ᴖ๑^^✧•̀.̫•́✧ 2023. 8. 31.
반응형

 

공포지수로 알려진 변동성 지표는 불확실한 시장에 대응하는 하나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변동성 지표 VIX, 한국형 변동성 지표 VCOSPI에 대해 알아보기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

 

변동성 지표 VIX

 

변동성 지표가 나타내는 의미

변동성 지표는 현재 주식 시장의 변동성의 정도를 수치로 표시해 나타내는 것으로 대표적인 지표로는 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성지수 VIX(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Volatility Index)가 있습니다.

 

VIX는 S&P Global이 미국의 시가총액 상위 500개 기업 주식을 지수로 묶어 발표하는 미국 3대 증권시장 지수인 S&P500 지수가 앞으로 30일 동안 얼마나 변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반영해 만들어집니다. 즉 미래 미국 대표 기업들의 증권 시장 변동의 가변성을 예측한 지수입니다.

옵션가격을 이용해 VIX 지수를 가늠하는데 이는 현재가격, 만기일, 이자율, 행사가격, 변동성의 5개 요소로 계산되는 블랙숄즈 모형에서 변동성을 제외한 나머지 4가지 요소를 명확히 알기 때문에 역으로 산정됩니다.

 

VIX 지수는 평균 20~30을 유지하고 40이 넘을 경우 변동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보통 30을 기점으로 변동성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최근 주식시장은 대부분의 기간 동안 장기 평균치인 19.5를 밑도는 상황으로 변동성이 없는 편이었습니다.

 

 

변동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변동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큰 틀에서의 변동성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별 기업의 성과에 따라 변동성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최근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준 NVDA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라든지, 애플의 실적발표 등이 이러한 예가 됩니다.
  • 산업 및 업종에 따른 변동성 영향도 있습니다. 석유에 관련된 이슈가 대표적인 예가 됩니다. 전쟁이나 날씨등의 영향으로 이러한 이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테마가 형성되어 업종 전체가 주목을 받는 경우 급격한 변동성이 발생합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초전도체 물질 논란이 있었던 LK-99와 관련된 기업들이 테마를 형성하면서 주식 시장에서 유래 없는 VI발동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 정치 및 경제적 요인에 의한 변동성은 각 국가의 정부의 규제나 정책, 경제계획 등에 따라 영향을 나타내면서 만드는 경우입니다. 특히 미국의 경제지표 발표에 전 세계 주식시장이 출렁이거나 긴장을 하기도 합니다. 월별고양지표, 인플레이션 지표, 소비지표, GDP 발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미국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최근 변동성을 높이는 요인이었습니다.

변동성 지표 VIX는 공포지수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VIX가 높아지면 시장이 혼란스러운 경우로 하락의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높아지면 일반적인 투자자의 경우 투자를 주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는 이러한 변동성이 높아지는 때를 기회로 삼기도 합니다. 

변동성이 높다고 해서 주가가 하락하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동성이 높다는 것은 하락 뿐 아니라 상승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형 변동성 지수 VKOSPI

 

 

VIX처럼 동일한 계산 방식으로 국내 코스피 200의 옵션 가격을 이용해 산정한 변동성 지수가 VKOSPI입니다. 2009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한국거래소에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VKOSPI 지수는 안정적인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변동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균형있는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합니다. 즉 분산투자의 중요성,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장기 투자를 이용한 변동성에 대한 대응도 좋은 방법입니다.

 

변동성 지표는 하나의 참고적인 지수로 변동성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 흐름이고 이를 잘 이용해 수익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장기적이고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며, 시간이 부족하거나 대응이 느리다고 판단된다면 펀드나 ETF 등 장기적으로 대신 관리해 주는 상품을 고려해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변동성 지표 VIX, 한국형 변동성 지표 VCOSP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