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벼락거지 벗어나는 가치투자 마인드와 방법

by ๑ᴖ◡ᴖ๑^^✧•̀.̫•́✧ 2022. 2. 23.
반응형

 

벤저민 그레이엄이 추구한 가치투자는 초보 투자자들이 따라 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벼락거지 벗어나는 가치투자 마인드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 목록
가치투자 마인드와 방법
가치투자
안전마진
안전마진을 위해 분산투자 필요

 

가치투자 마인드와 방법

 

벼락거지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진 돈을 잘 굴려 돈이 돈을 벌어들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은행에만 돈을 묻어두는 단순한 저축은 원금을 보전하는 것이 아닌 인플레이션에 따라 가진 돈이 사실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돈이 돈을 번다는 것은 자산에 자본을 투입해 자산이 수익을 내는 활동 후 수익이 더 많은 돈을 가져올 때 돈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자산을 사는 행위 = 투자

투자와 투기의 구분은 거시경제학자 케인즈자 잘 정의했습니다. 케인즈는 "내가 투자한 자산에서 앞으로 나올 수익을 예측하는 것이 투자다"라고 했습니다. 케인즈는 시장의 심리를 예측하는 활동이나 남들보다 앞서 가격의 변동을 예측하는 활동을 투기라고 정의했습니다.

 

즉, 수익을 예상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오를지 내릴지에 관점을 두는 것은 투자가 아니고 투기라는 것입니다.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수익을 어떻게 예상하고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마인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치투자

 

 

가치투자를 하기위해서는 케인즈가 말한 투자 마인드를 가지고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가치가 얼마나 되고 앞으로 이 기업이 얼마나 벌어들일 것인지를 먼저 따져야 합니다. 그 후 내가 이렇게 가치를 가진 물건(주식)을 얼마를 주고 살지에 대해서 따지는 것이 가치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온라인 쇼핑에서 물건을 살때 가성비를 따지면서 사는 행동이 가치투자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안전마진이라고 합니다.

 

안전마진

 

안진마진은 내가 어느 기업에 투자할 때 얼마에 살 것인지 고민하는 가치투자에서 가치와 가격의 차이를 말합니다.

안전마진 = 가치와 가격의 차이

기업의 가치와 가격의 차이가 크면 안전마진이 높다고 합니다. 안전마진을 추구하는 것은 투자가 기업의 미래를 상대함으로써 예측이라는 행동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으므로 위험에서 어느 정도 안전거리를 두기 위해서입니다.

 

안전마진을 위해 분산투자 필요

 

워렌버핏의-스승-벤자민-그레이엄
벤자민 그레이엄

벤저민 그레이엄은 "분산투자는 안전마진의 친구"라고 했습니다. 가치투자 방법인 미래에 대해 예측을 하는 것은 실제 미래가 어떨지 모르는 위험이 있어 안전마진을 추구하는데 일명 '몰빵'은 안전마진 추구에 대한 기본을 잊은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느냐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느냐는 항상 논란이 되고 우위를 구분할 수 없지만 가치투자, 안전마진을 추구한다면 계란은 여러 바구니에 넣는 분산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벤저민 그레이엄 투자 명언
가격 변동은 투자자에게 가격이 급격히 하락할 때 매수할 수 있고,
급상승할 때 현명하게 매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다른 때에는 주식시장에 대해 잊어버리고
배당수익과 회사의 영업성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낫다.

최근 여러 이슈로 인해 폭락하는 증시에서 위안이 되는 명언입니다.

 

벤저민-그레이엄은-현명한-투자자에서-가치투자에-대해-이야기했습니다
벤자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고 PER주도 가치투자가 가능한가?

 

 

고 PER주의 기업에 투자할 때 미래의 예측 가격보다 현재 가격이 낮아 보여 투자하는 것도 가치투자라 할 수 있을까요? 가치투자는 결국 기업의 미래를 예측해 내가 얼마의 수익을 얻을 것인가 예측해서 하는 투자이므로 개인의 미래 예측에 따라 가치투자의 기준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고 PER 기업 주식)에 대한 가치투자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투자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결국 먼 미래를 내다본다는 것은 투자가 위험해지고 안전마진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장투가 결국 답이 아닐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PER 주가수익비율 :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 : 단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는 값)으로 나눈 값

PER = 현재 주가 / 1주당 순이익(EPS)

 

이상으로 벼락거지 벗어나는 가치투자 마인드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